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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기사 소개

향후 10년 을 결정 1 년에 2021 년의 에너지 시장은 어떻게 될까?

by KaNonx카논 2021. 4.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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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 10년 을 결정 1 년에 2021 년의 에너지 시장은 어떻게 될까?

 

연말 기사 는 격동의 2020 년을 되돌아 보았습니다 만, 이번은 새해 1 번째 기사라고하는 것으로, 2021 년 일본의 에너지 시장이 어떤 해가 될 것인지 생각해보고자합니다. 먼저 확신을 가지고 말할 수있는 것은 일본의 에너지 정책에있어서 앞으로의 10 년을 결정 짓는 중요한 한 해가 될 것입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SDGs의 달성을 위해 더 이상 한 사람 한 사람이 사회에 관련된 주체로서 사회 문제의 해결을 위해 행동하는 것이 요구된다 시대에 있고, 올해는 '어떤 세상이 될까 " 를 예측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세상을 만들 것인가'를 생각해보고자합니다.

 

연초부터 시작 에너지 정책 논의
 지난해 10 월 간 총리 내각에서 표명 된 2050 년 배출 제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연시 정기 국회에서는 그 수치 목표를 담은 지구 온난화 대책 추진 법 개정안이 논의 될 전망입니다. 또한, 올해는 제 6 차 에너지 기본 계획의 재검토가 본격화하지만, 기후 변화 문제에 대한 대응과 제로 배출 달성을위한 국가 전략을 논의하는 가운데 에너지 기본 계획조차 개별 시책을 정하는 것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전체 정책의 논의 결과를 받아 검토의 방향성도 정해져 오게 될 것입니다.

 이미 2050 년과 그 이정표가되는 2030 년 다시 에너지 도입 목표의 재검토에 대해 다양한 입장에서 제언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기존 정책의 연장선상에서 에너지 공급 구조 고도화 법에 근거한 고시 인 '비 화석 에너지 원의 이용에 관한 전기 사업자의 판단 기준」에서 令和 12 년도 (2030 년도)의 전기 사업자에 대한 비 화석 전원 비율 44 % 목표 설정되어 있으며이를 재생 에너지만으로 달성 할 수있게한다는 것이 하나의 기준이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패턴의 시나리오 제안이 활발하고 2021 년 에너지 정책에 대해 각계 각층에서 논의를 거듭해 우리가 걷는 방향을 정하고 나가게 될 것입니다.

 

 

다시 에너지 확대를위한 과감한 정책의 재검토를
 신 재생 에너지 관련 정책에 관심을 가져 가면 기본 노선이 있었다 FIT 제도의 재검토와 FIP 제도의 설계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들은 모두 에너지 믹스 등의 측면에서 "기존 정책 목표"달성을 위해 쌓아왔다 제도입니다. 전술 한 바와 같이, 앞으로 전통적인 일본의 에너지 정책을 탈피하여 세계에 탈 탄소 사회의 실현 및 신 재생 에너지의 주력 전원 화의 흐름에 따라 잡으려하는 경우 먼저 이러한 구 목표에서 조립 한 제도 자체를 재검토 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의 FIT 제도 나 FIP 제도는 그 지원에 의해 어느 정도의 재생 가능 에너지 도입을 예상 하는가하는 정량적 목표도없이 어떤 선수의 참가를 촉진하고 싶은지, 그 전에 목표로 산업으로 신 재생 에너지의 모습 정의되어 있지 않습니다. 더 이상 제도의 운용 자체가 자기 목적 화 해 버리고 있다고도 말할 수 상태에 있어서는, 새로운 정책 목표의 달성에 기여하는 제도는 될 수 없을 것입니다.

 태양 광 발전을 예로 들어도 극약 같은 FIT 제도에 의해 플레이어가 증가 발전소도 속속 개발되어 왔지만, 관련 정책 분야의 대응이 늦어 않고 잘못된 발전소의 증가 또는 지역과의 마찰을 빚어온했습니다. 또한 발전 사업자에 FIT 제도 종료 후에도 발전소를 철거하지 않고 운전을 계속 한 인센티브를 갖게 시책 이야말로 중요하다는데 폐기 비용 적립금 등 FIT 종료 시점의 폐기를 전제로하는 같은 수단이 도입되어 버리는 것도 더 이상 FIT 제도가 정책으로서의 목적을 잃고있는 것의 증거라고 할 수 있으며, 이에 따르는 FIP 제도도 전철이 될 수 있습니다.

 현역 세대의 부담으로, 미래 세대가 저렴한 비용으로 신 재생 에너지를 활용할 수있게 해 나가는 제도의 원점으로 돌아가 하나라도 많은 발전소를 오랫동안 가동시킴으로써 장기적인 사회 이익을 확보 해 나가는 것에도 눈을위한 제도를 개작한다.

요구되는 새로운 제도 설계
 게다가, 누더기 투성이의 FIT 제도가 확대 된 태양 광 발전 시장을 급격하게 축소시킨 가운데, 조달 가격 만 낮추면 비용이 낮아지는 - 환상에서도 탈피해야합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의 영향으로 태양 광 패널 가격은 급격한 상승을 보이고 있으며, 메이커도 선수도 일본 내에서 감소하는 가운데에서는 자재 비용도 시공 비용도 낮춘다는 커녕 오르게 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산업으로 신 재생 에너지 육성에 전혀 손을 대지 않았던 지난 10 년의 에너지 정책을 반성도 "아직 보지 못한 혁신의 출현"꿈을 투입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이라도 국내 산업 육성에 주력해야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시장이 활성화 확대 해 나갈 것이라는 기대를 갖게하는 구조 만들기를해야하며, 기존의 제도를 반죽 해 돌리는 것이 아니라 에너지 정책의 전환기에 걸맞은 비전을 가진 제도 설계를 다시 할 것입니다.

솔라 공유는 어떻게해야합니까?
 그렇다면 이러한 에너지 정책이 격동의 변화를 맞이하는 가운데, 솔라 공유는 어떤 포지션을 확립 해 나가야할까요? 최근 신 재생 에너지의 신속한 대량 도입을 목표로 논의 중 태양 광 발전이나 풍력 발전의 큰 잠재력을 가진 농지의 활용에 주목하고 있지만 섣불리 농지의 전용을 촉진해야한다 논의가 눈에 띄고 있습니다. 그러나 농지는 본래 식량 생산의 기반으로 활용 대전제이며, 농업 생산의 확대와 안정화는 에너지뿐만 아니라 식량의 자급 확보라는 국가의 생존과 관련된 중요한 사항입니다.

 안이 한 농지 활용하여 「에너지 또는 음식? '라는 무의미한 대립을 야기 할 것이 아니라 국가의 존립에 필수적인 자원을 어떻게 확보 해 나가는가하는 장기 전략을 수립하고 그 아래에 농업 진흥 함께 보급하는 재생 가능 에너지 원의 결정과 농지 활용 등 개별 정책을 결정하고 나가야합니다. 농업인이 격감 해, 농지의 감소도 멈추지 않는 가운데, 전후 일본의 농지 행정의 평가를 수행 할 필요 하겠지요. 또한 농산 어촌의 탈 탄소 화 불리는에서 산업으로서의 농업은 큰 변화를 직면하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생각했을 때 농업과 공존 모든 지역에서 농촌의 에너지 생산 거점화를 촉진 할 수있는 태양열 공유의 존재가 뚜렷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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