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 절약 목표는 현행 제도에서 달성 가능? FIT / FIP 제도의 본연의 자세
올해도 조달 가격 등 산정위원회의 내년도 FIT 제도의 조달 가격 결정의 타이밍이 왔습니다. 2021 년 1 월 27 일에 "令和 3 년도 이후의 조달 가격 등에 관한 의견"이 발표 된 2021 년도 이후의 조달 가격 등의 정보가 밝혀졌다 외에 2022 년 4 월부터 도입 예정인 FIP 제도에 대한 정보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2050 년의 탄소 중립 달성 및 에너지 믹스를 크게 상회하는 2030 년의 재생 가능 에너지 도입 목표 재검토가 제안 된 가운데, 기존의 FIT / FIP 제도에서는 이러한 국가 목표를 달성하기에 충분한 기여 수 있을까요?
현재 FIT / FIP 제도로 2030 년에 다시 에너지 대량 도입은 실현 될 수 있는지?
서서히 FIP 제도의 대상이되는 전원의 조건이나 계속 FIT 제도가 적용되는 전원이 정리되어 왔으며, 현재는 FIT / FIP 제도 모두를 선택할 규모의 전원이나 계속 FIT 제도 만 지원과 되는 영역 각각의 입찰 범위 등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이번 조달 가격 등 산정위원회의 의견으로는 사업용 태양 광 발전에 처음 여러 연도의 조달 가격이 설정된다고 말했다 변화도 겨우 "사업의 예측 가능성 '이 배려지게 했다는 점은 평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앞으로는 담담하게 정액으로 조달 가격을 인하 뿐이라는 것은 어떻게 재생 가능 에너지의 도입을 더욱 촉진 할 수 있는가하는 시각에서 빠져서 더 이상 제도를 유지할 · 계속하는 것이 목적 해지고 하는 느낌도 부정 할 수 없습니다.
현재 2050 년 탄소 중립 달성을위한 정책 논의와 거기에 향한 이정표가되는 2030 년의 재생 가능 에너지 도입 목표 인상 제언이 곳곳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연시의 기사에서도 재생 가능 에너지 확대를위한 과감한 정책 재검토의 필요성에 언급했다.
그 후 2030 년의 재생 가능 에너지 도입 목표를 현재의 비 화석 전원 비율 44 %로 가정 할 경우에 필요한 신 재생 에너지 설비 용량을 계산합니다. 그러나 육상 / 해상 풍력 발전과 바이오 매스 발전, 중소 수력, 지열 발전이 최근의 개발 현황과 사업화의 리드 타임의 문제도 있고, 에너지 믹스의 목표치보다 두 배나 3 배에 얹어 하는 것은 곤란하다 것 같습니다.
44 %를 달성하기위한 현실적인 수단으로는 이미 대량 도입의 경험을 통해 그 계통 제약을 제외하면 사업화 소요 기간이 짧은 태양 광 발전이 유력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만일 2030 년 시점에서 요구되는 국내 발전 총량을 현재의 에너지 믹스 목표와 동등하고 해상 풍력 발전을 1000 만 kW, 그렇지 재생 에너지 전원 종을 에너지 믹스에서 최대 값까지 도입 한 가정 있습니다. 이 조건에서 비 화석 전원 비율 44 %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4 배 가까이에 해당하는 2 억 kW의 태양 광 발전을 도입해야합니다.
또한 EV의 보급 등 전기의 촉진을 고려하면 전력 수요는 지금까지의 예상보다 증가 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게다가 진동 분은 역시 리드 타임의 짧음이 우수한 태양 광 발전 않으면 보충 할 것이다.
그러나 이미 당초의 에너지 믹스의 도입 목표를 달성하고있는 태양 광 발전을 나중에 추가 도입하기 위해서는 클리어해야 할 과제도 많이 남아 있습니다.
혁신을 꿈꾸는 것이 아니라 현실적인 대안의 검토를
FIT 제도에 의해 도입되는 태양 광 발전소는 2020 년 9 월말 현재 약 5300 만 kW입니다. 따라서 적어도 앞으로 약 1 억 4700 만 kW를 10 년 정도에 도입하는 길을 붙이지 않으면, 비 화석 전원 비율 44 %를 재생 가능 에너지만으로 달성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FIT 가격 하락 등으로 인한 태양 광 시장의 위축은 앞으로 더욱 심화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불행히도, 단 년도의 태양 광 발전 설비의 도입량은 2014 년을 정점으로 하락세를 걷고 있으며, 2017 년 이후에는 가정용 및 비즈니스 용을 합쳐 연간 500 ~ 600 만 kW 정도에 머물고 있습니다. 단순 계산으로도 현재 단 년도 도입량을 신속하게 3 배 인상, 그것을 10 년간 계속하지 않으면 안 것입니다 만, FIT 제도에 의한 "태양 광 버블"라고 2014 년도조차도 1000 만 kW 에 도달하지 않기 때문에 과거의 높은 단가 FIT 시간을 초과하는 효과적인 시장에 부양책이 필요합니다. 그것을 감안하면 불행히도 현재의 FIT 제도 검토하고 FIP 제도의 설계에서 논의되고있는 내용은 전혀 부족 말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태양 광 발전의 설치 장소와 사업 모델 구축도 중요한 과제로
또한 현재의 3 배에 달하는 추가적인 태양 광 발전 설비를 어디에 설치되어 가는가하는 것도 검토해야 할 과제입니다. 물론 농지는 태양열 공유 (영농 형 태양 광 발전)을 활용하여 충분한 재생 가능 에너지의 도입 잠재력을 가지고 있지만, 국내의 도입 상황을 되돌아 보면, 설계 결함으로 자연 재해로 인한 피해를 또는 발전 사업을 우선하여 농업을 돌보지 않는 사업이 눈에 띄게하거나하고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것은 태양 공유가 개별 사업자에 의한 대처 상향식 의해 보급 해 온 것으로, 농업과 조화를 이룬 디자인과 솔라 공유 시설을 활용 한 농업 생산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가 부족한 것이 요인 중 하나입니다. 이미이 분야의 연구는 일본이 세계에서 처지기되고 있으며, 신속한 연구에 착수과 일반화 할 수있는 설비 · 농업 · 사업 모델의 구축이 필수적이지만, 그것이없는 가운데 성급한 규제 완화 만 을 진행하면 전 분야 서 태양 광처럼 野放図 개발에 의한 무법 상태를 일으키게 그 해소에 지역 사회가 많은 노력을 투자 결과를 초래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일본 기사 소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태양 자가 소비를 쉽게 얻을 중소 규모의 PPA 사업 (0) | 2021.04.04 |
---|---|
수소 100 %로 발전하는 엔진, 중공업 등이 안정 연소 기술을 확립 (0) | 2021.04.03 |
축전지와 AI 제어 시스템을 세트 판매 태양의자가 소비 등을 최적화 (0) | 2021.04.01 |
용량 154kWh의 산업용 축전지, 넥스트 에너지가 "기존 대비 3 ~ 50 % 싼 가격 '으로 (0) | 2021.03.31 |
오사카 가스가 CO2 삭감 기술에서 획기적인 2030 년에 재생 에너지 비율 50 %의 새로운 목표 (0) | 2021.03.30 |
댓글